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이성관계에서도 중요한 자존감

이성관계는 인간관계의 한 부분이며 인간관계는 사회심리학의 한 부분이고 사회심리학은 자기계발의 한 분야와도 같습니다. 따라서 모든 삶의 문제라는 열쇠는 풀어가는 핵심은 나 자신에게 달려있으며 이것의 열쇠는 바로 자존감입니다.

 

 

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. 여기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대표적인 몇 가지의 방법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. 자존감을 키우려면 첫째로 본인의 가치를 높게 평가해야 합니다.

 

“나는 성격도 외모도 능력도 환경도 모두 다 별로다. 나는 무엇을 해도 안 되는 사람이다”라는 의식으로 본인을 규정한다면 잠재의식과 무의식 또한 가설을 기정사실화하여 받아들여서 정말 그 인식대로 우리의 모습을 만들어 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.

 

사람은 본인이 규정하고 상상한 것 이상으로 발전할 수 없습니다. 모든 브랜드의 제품들에는 가치가 존재하듯이 본인이라는 제품의 브랜드를 높은 가치로 인식하고 평가해야 그 인식에 맞추어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.

 

삶의 중심이 내가 되어야 합니다. 그동안 연인이나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관계에 중심되어 있었다면 이제 그 중심을 나에게 가져오는 것입니다.

 

남들에게 보여주고 인정받기 위한 삶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인정받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. 더 좋은 성과는 본인에게 인정받으려고 노력할 때에 찾아오는 것입니다. 건전한 관계란 내가 중심이 된 상태에서 타인에게 건강한 의존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이처럼 삶의 중심과 기준이 내가 되어야 더욱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관계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.